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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RRR개념과 예시 & KPI

by OasisInsprirer 2023. 12. 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AARRR의 개념과 예시에 대해서 설명하고 나만의 성장 KPI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미국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글로벌 500에서 만든 프레임워크입니다.

서비스의 전반적인 파이프라인을 정리할 수 있고 각 단게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ARRR은 총 다섯 단계로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1. Acquisition(유입) :  새로운 고객을 얻는 단계, 어떻게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는지

2. Activation(활성화) : 새로운 고객을 활성화 시켜 제품,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는 단계 

3. Retention(유지) : 고객을 유지하는 단계, 다시 사용하는 정도

4. Revenue(수익) : 고객으로 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

5. Referral(추천)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단계

 

생각나는 아이템이 없어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예시로 각 단계를 설명해보겠습니다.

1. Acquisition(유입) :  새로운 유저는 카카오톡을 처음 설치하고 가입하는 사용한다.

2. Activation(활성화) : 로그인하고 친구와 대활를 하거나 내부 다른 기능을 사용한다.

3. Retention(유지) : 주기적으로 로그인하고 친구들과 소통을 한다

4. Revenue(수익) : 이모티콘을 사거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므로써 유저가 수익을 발생시킨다.

5. Referral(추천) : 사용자가 카카오톡을 공유하거나 친구를 초대함으로써 다른 유저의 유입을 권유한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조직이나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성과를 측정하거나 평가할 수 있고 문제점 파악과 개선점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의 각각 단계별 KPI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Acquisition(유입) :  다운로드수, 유입 경로별 사용자 비율

2. Activation(활성화) : 로그인 사용자 비율, 핵심 기능 사용 비율

3. Retention(유지) : 일주일 이용자 유지율, 재방문 비율

4. Revenue(수익) : 매출 증가율, 결제 비율

5. Referral(추천) : 추천인 사용자 비율, 추천으로 유입된 사용자 수

 

KPI를 설정할 때 SMART 원칙을 활용하면 좋다고 들었습니다. Specific(구체적인), Measurable(측정가능한), Achievable(달성 가능한), Relevant(관련성 있는), Time-bound(시간제한이 있는)의 약자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나의 목표에 대한 KPI 예시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 나는 2월달까지 하나의 스타트업 관련 기사글을 지하철을 이동할때마다 읽겠습니다

* 나는 2월달까지 일주일에 하나의 스타트업 관련 글을 직접 적어보고 정리하겠습니다

* 나는 2월달까지 일주일에 한시간 이상 그 주에 배운 내용을 다시 복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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