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AARRR의 개념과 예시에 대해서 설명하고 나만의 성장 KPI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미국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인 글로벌 500에서 만든 프레임워크입니다.
서비스의 전반적인 파이프라인을 정리할 수 있고 각 단게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ARRR은 총 다섯 단계로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1. Acquisition(유입) : 새로운 고객을 얻는 단계, 어떻게 서비스를 접하게 되었는지
2. Activation(활성화) : 새로운 고객을 활성화 시켜 제품, 서비스 사용을 유도하는 단계
3. Retention(유지) : 고객을 유지하는 단계, 다시 사용하는 정도
4. Revenue(수익) : 고객으로 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
5. Referral(추천)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단계
생각나는 아이템이 없어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예시로 각 단계를 설명해보겠습니다.
1. Acquisition(유입) : 새로운 유저는 카카오톡을 처음 설치하고 가입하는 사용한다.
2. Activation(활성화) : 로그인하고 친구와 대활를 하거나 내부 다른 기능을 사용한다.
3. Retention(유지) : 주기적으로 로그인하고 친구들과 소통을 한다
4. Revenue(수익) : 이모티콘을 사거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므로써 유저가 수익을 발생시킨다.
5. Referral(추천) : 사용자가 카카오톡을 공유하거나 친구를 초대함으로써 다른 유저의 유입을 권유한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조직이나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성과를 측정하거나 평가할 수 있고 문제점 파악과 개선점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의 예시에서의 각각 단계별 KPI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Acquisition(유입) : 다운로드수, 유입 경로별 사용자 비율
2. Activation(활성화) : 로그인 사용자 비율, 핵심 기능 사용 비율
3. Retention(유지) : 일주일 이용자 유지율, 재방문 비율
4. Revenue(수익) : 매출 증가율, 결제 비율
5. Referral(추천) : 추천인 사용자 비율, 추천으로 유입된 사용자 수
KPI를 설정할 때 SMART 원칙을 활용하면 좋다고 들었습니다. Specific(구체적인), Measurable(측정가능한), Achievable(달성 가능한), Relevant(관련성 있는), Time-bound(시간제한이 있는)의 약자입니다. 이를 활용해서 나의 목표에 대한 KPI 예시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 나는 2월달까지 하나의 스타트업 관련 기사글을 지하철을 이동할때마다 읽겠습니다
* 나는 2월달까지 일주일에 하나의 스타트업 관련 글을 직접 적어보고 정리하겠습니다
* 나는 2월달까지 일주일에 한시간 이상 그 주에 배운 내용을 다시 복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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